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5.08.22 07:00

[일본어] 다스 니힐러스의 초급 일본어 제 1강. 히라가나.

안녕하세요, 니힐러스입니다. 어제는 오십음도가 뭐고, 표를 어떻게 보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1강에서는 본격적으로 문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입니다. 일본어를 구성하는 것은 세가지입니다. 일본의 문자인 가나와. 한자죠. 일본어는 본래 한자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가타카나의 경우에는 한자의 획의 일부를 따온 것이고, 히라가나는 초서체를 그대로 사용하다가 변한 것입니다.

그래서 세가지 중에 하나인 히라가나를 이 자리에서 알아볼 것입니다. 히라가나는 흐물 흐물 한 느낌이 살아있는 문자입니다. 히라가나는 일본어 중에서 제일 많이 쓰게 되는 문자입니다. 어쩌면 가장 친해질지도 모르는 그런 문자입니다. 히라가나의 46개 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46개만 외우면 됩니다. 물론, 요음도 있고, 탁음이나 반탁음도 있기 때문에 문자는 여기서 끝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오십음도의 순서는 위 표와 같습니다. 어떻게 생겼는지 잘 봐둬야 합니다. 생김새를 보고서 발음을 알 수 있어야 하고, 발음을 듣고 적을 수 있어야 문자 공부는 그제서야 끝이 납니다.

그럼 발음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말했었죠. 오십음도는 행과 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순서대로 가도록 합시다. 제일 처음 행부터 말이죠.

가장 처음의 행은 전 강의에서도 말했지만, あ(아)행입니다. 첫글자가 발음이 아[a] 이기 때문에 あ(아)행입니다.

あ(아)로 시작하는 말은 ありがとう(아리가토우)가 있습니다. 고맙다라는 뜻입니다. 발음을 할 때에는 그냥 아리가토- 입니다. 토우라고 읽지 않고 토-. 그러니까 장음 처리를 해주는 겁니다.

い(이)로 시작하는 말은 いろ(이로)가 있습니다. 색깔이라는 뜻입니다.

う(우)로 시작하는 말은 うしろ(우시로)가 있습니다. 이건 뒤를 뜻하는 말입니다.

え(에)로 시작하는 말은 えほん(에혼)이 있습니다. 그림책이라는 뜻입니다.

お(오)로 시작하는 말은 おにぎり(오니기리)가 있습니다. 주먹밥이라는 뜻입니다.

か(카)로 시작해서 か(카)행입니다. 발음은 역시 카 키 쿠 케 코 라고 읽으면 됩니다.

か(카)로 시작하는 말은 からす(카라스)가 있습니다. 까마귀라는 뜻이죠.

き(키)로 시작하는 말은 きのう(키노-)가 있습니다. 어제라는 뜻입니다.

く(쿠)로 시작하는 말은くろいろ(쿠로이로) 가 있고, 검은색이라는 뜻입니다.

け(케)로 시작하는 말은 けいたい(케이타이)가 있습니다. 휴대라는 뜻입니다.

こ(코)로 시작하는 말은 こうえん(코우엔)이 있습니다. 공원이라는 말입니다.

さ(사) 행입니다. 

さ(사)로 시작하는 단어는 さいきん(사이킨)이 있습니다. 최근이라는 말입니다.

し(시)로 시작하는 단어는 しろいろ(시로이로)가 있습니다. 하얀색이라는 말입니다.

す(스)로 시작하는 단어는 すし(스시)가 있습니다. 초밥이라는 말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중의 하나입니다.

せ(세)로 시작하는 단어는 せいじん(세이진)이 있습니다. 성인이라는 뜻입니다. 외계인이 아니고, 다 자란 사람을 말하는 겁니다.

そ(소)로 시작하는 단어는 そら(소라)가 있습니다. 하늘을 뜻하는 말입니다.

た(타)행입니다. 타행은 약간 독특한 음이 나는 구간입니다. 타 테 토는 상관 없는데, 츠와 치가 중요합니다. 타행인데도 불구하고 이 둘은 T랑은 전혀 무관함 음을 내고 있으니 말입니다. 츠의 경우에는 사실 쓰와 쯔의 사이입니다. 일본어 문자 중에서 제일 발음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실제로 어렵습니다. 연습이 필요한 발음인 것은 확실합니다.

일제 시대 때 일본인과 한국인을 판단할 때에는 이 츠 발음을 통해서 했다고도 합니다. 타행은 전부 무성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타 테 토의 경우에는 무성 파열음이고, 치는 무성후부치경파찰음. 츠의 겨우에는 무성치경파찰음입니다. 따라서, 타행을 발음할 때에는 성대가 울리면 안됩니다.

た(타)로 시작하는 단어는 たいよう(타이요우)가 있습니다. 이는 태양이라는 뜻입니다.

ち(치)로 시작하는 단어는 ちから(치카라)가 있습니다. 힘이라는 뜻입니다.

つ(츠)로 시작하는 단어는 つるぎ(츠루기)가 있습니다. 이것은 검을 뜻합니다. 양날의 검을 뜻합니다.

て(테)로 시작하는 단어는 ていえん(테이엔)이 있습니다. 정원이라는 뜻입니다.

と(토)로 시작하는 단어는 とり(토리)가 있습니다. 새라는 뜻입니다. 동음이의어로는 닭이 있죠.

な(나)행입니다. 그냥 적혀 있는대로 발음하면 됩니다.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な(나)로 시작하는 단어는 なに(나니)가 있습니다. 무엇 이라는 뜻입니다.

に(니)로 시작하는 단어는 にじ(니지)가 있습니다. 무지개라는 뜻입니다.

ぬ(누)로 시작하는 단어는 ぬくもり(누쿠모리)가 있습니다. 따스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ね(네)로 시작하는 단어는 ねがい(네가이)가 있습니다. 부탁이라는 뜻입니다. 혹은 소원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の(노)로 시작하는 단어는 のろい(노로이)가 있습니다. 느리다 라는 의미도 있지만, 보통은 저주라는 뜻으로 알아듣습니다. 무슨 한자를 쓰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は(하)행입니다. 하행은 역시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하행은 탁음과 반탁음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행이기도 합니다. 바행이 되고, 파행이 됩니다. 이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가 끝난 후에 탁음과 반탁음 편에서 알게 될 것입니다.

は(하)로 시작하는 단어는 はへん(하헨)이 있습니다. 파편이라는 뜻입니다. 조각이죠.

ひ(히)로 시작하는 단어는 ひび(히비)가 있습니다. 나날이라는 뜻입니다.

ふ(후)로 시작하는 단어는 ふくろ(후쿠로)가 있습니다. 주머니라는 뜻입니다.

へ(헤)로 시작하는 단어는 へいし(헤이시)가 있습니다. 병사라는 뜻입니다.

ほ(호)로 시작하는 단어는 ほのお(호노오)가 있습니다. 불꽃이라는 뜻입니다.

ま(마)행입니다.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ま(마)로 시작하는 단어는 まわり(마와리)가 있습니다. 주변이라는 뜻입니다. 한자를 사용함에 따라서는 회전이라는 뜻도 됩니다.

み(미)로 시작하는 단어는 みどり(미도리)가 있습니다. 초록색이라는 뜻입니다.

む(무)로 시작하는 단어는 むら(무라)가 있습니다. 마을이라는 뜻입니다.

め(메)로 시작하는 단어는 めし(메시)가 있습니다. 밥이라는 뜻입니다.

も(모)로 시작하는 단어는 もり(모리)가 있습니다. 숲이라는 뜻입니다.

や(야)행입니다. 독자적으로 발음 될 때도 있고, 다른 행의 [i] 발음에 붙어서 요음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것도 발음 변화이기 때문에 나중에 알아볼 것입니다. 지금은 몰라도 됩니다.

や(야)로 시작하는 단어는 やきゅう(야큐-)가 있습니다. 야구라는 뜻입니다.

ゆ(유)로 시작하는 단어는 ゆうじょう(유-죠-)가 있습니다. 우정이라는 뜻입니다.

よ(요)로 시작하는 단어는 よる(요루)가 있습니다. 밤이라는 뜻입니다.

ら(라)행입니다. 주의할 것은 없으니 그냥 적힌대로 발음하시면 됩니다.

ら(라)로 시작하는 단어는 らい(라이)가 있습니다. 천둥, 우레 라는 뜻입니다.

り(리)로 시작하는 단어는 りせい(리세이)가 있습니다. 이성이라는 뜻입니다.

る(루)로 시작하는 단어는 るす(루스)가 있습니다. 외출을 하여 집에 없다. 부재중. 뭐 이런 의미입니다.

れ(레)로 시작하는 단어는 れきし(레키시)가 있습니다. 역사라는 뜻입니다.

ろ(로)로 시작하는 단어는 ろく(로쿠)가 있습니다. 여섯이라는 뜻입니다. 숫자 6이죠.

わ(와) 행입니다. 와행에는 지금은 쓰지 않는 문자가 두개 있습니다. 위와 웨라는 발음을 내는 녀석들인데요, 음.. 그러나 별 필요는 없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わ(와)로 시작하는 단어는 わらい(와라이)가 있습니다. 웃음이라는 뜻입니다.

を(오/워)는 あ(아)행의 お(오)와 비슷한 발음을 내지만, 사실상 오와 워의 사이 발음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반 단어에도 쓰이는 것 같지만 보통은 어조사로 사용됩니다.

ん[n,m] 이녀석은 받침입니다. 그래서 독자적으로는 발음을 낼 수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か(카)에 ん(받침)이 붙으면 かん(칸혹은 캉)이 됩니다. 그리고 이녀석은 와행이 아닙니다. 그냥 편의상 넣어둔 것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히라가나를 알아봤습니다. 다른 것은 생각하지 말고 일단은 이것을 외우는 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본어의 모든 것은 히라가나로부터 시작됩니다. 가타카나는 다음 편에 강의를 할 것이지만, 딱히 다른 것은 없기 때문에 부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문자들이 이렇게 생겼교, 어떻게 읽고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 그것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히라가나 획순을 알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알려드리고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봅시다.

획순도 중요합니다.

획순을 알 수 있는 사이트는 이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로드 됩니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히라가나 오십음도표가 보입니다.

보고 싶은 문자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로드됩니다.

오른쪽위에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시작됩니다. 가타카나나 알파벳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알파벳은 뭐 굳이 필요 없으니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35 어제 265 전체 1,090,008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