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5.08.21 07:00

[일본어] 다스 니힐러스의 초급 일본어 제 0강 오십음도란?

안녕하세요, 니힐러스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어 강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대로 시작하기 이전에, 이제부터 우리가 배워나갈 일본어는 도대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언어학적으로 파고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뭔가만 알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오십음도입니다. 바로 이번글부터 정식으로 일본의 문자인 가나를 배우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강의의 번호는 0입니다. 워밍업이라는 소리지요. 무엇을 오십음도 라고 하고, 왜 그렇게 부르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말 그대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십음도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문자를 배우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그냥.. 작은 교양이라고 생각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의 문자인 가나는 본래 총 50개의 음이 존재했었답니다. 지금은 비록 몇개의 음이 소실되었지만, 원래의 모습은 오십개였습니다. 그래서 오십음도라고 부릅니다. 보통 오십음도라고 하면 표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게 제일 보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오십음도는 같은 자음은 행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같은 모음은 단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말해도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이미지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합시다.

위의 이미지는 히라가나의 오십음도표입니다. 본래는 전부 채워져 있어야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몇개의 음이 소실 되었다는 증거로 비어있는 곳이 있습니다. 뭐, 중요한 건 이게 아닙니다. 행과 단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간단합니다. 위의 표를 보고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あ い う え お 가 행입니다. 여기에서 발음을 알고 갈 필요가 있는데요,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행은 あ(아)행입니다. 첫글자인 あ(아)를 따서 あ(아)행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행도 똑같습니다. か(카)로 시작하는 행은 か(카)행입니다.

위에서 말했었죠. 모음이 같으면 단이라고 하고, 자음이 같으면 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위의 표에서 가로줄은 행이고, 세로줄은 단인 것입니다. 이렇게 말해봤자 복잡해지기만 할 것 같군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 이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행과 단의 개념을 달고, 오십음도가 뭔지만 알면 되는 것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이미지 한장을 업로드 하면서 저는 여기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1강 히라가나편에서 봅시다.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35 어제 265 전체 1,090,008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