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12.04 21:3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23편 - 동사 활용하기(권유형)

니힐입니다. 이번 시간은 일본어 기초 공부 시간입니다. 이번 23편은 동사 활용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동사 활용은 권유형이라는 형태입니다. 이번 강의는 일본어 동사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야하는 강의입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일본어 동사의 형태를 파악해주시고 이 강의를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동사 활용 강의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http://ncunia.tistory.com/1108

오늘 알아볼 동사 활용은 권유형입니다. 의지형이라고도 합니다. 청유형이라고도 합니다. 여튼 생긴 건 똑같습니다. 어려울 수도 있으니까 잘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점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카드를 이용해서 공부를 해보도록 할 겁니다.

순서는 1그룹, 2그룹, 3그룹 순으로 진행됩니다.

권유형은 ~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기본형으로 만들 수가 있으며 우리말로는 ~하자 혹은 ~해야지라는 의미가 되는 표현입니다. 이 의미들은 상황을 봐가면서 해석을 하면 되고, 여러분이 문장을 만들 때에도 상황에 따라서 문장을 만들면 됩니다. 친구를 꼬드길 때에도 쓰이고 자신이 혼자 무엇무엇을 해야지 라고 다짐을 할 때에도 쓰이는 표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1그룹을 권유형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보도록 할 겁니다.

1그룹은 이렇게 바꿉니다. 수영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인 泳ぐ・およぐ라는 단어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위가 기본형이고, 아래가 바뀐 권유형의 모습입니다. 1그룹 동사의 어미인 う단을 お단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う를 붙입니다. う단을 붙이는게 아니라 그냥 う를 붙이는 겁니다.

およぐ니까 ぐ를 お단으로 바꾸면 가 됩니다. 이 뒤에 う를 붙이면 およごう가 됩니다. 다른 단어로 알아봅시다. 머릿속에 부정적인 단어밖에 없어서 좀 죄송한데 殺す・ころす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죽이다. 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이 단어도 권유형으로 바꿔봅시다. 아니 범죄 꼬드기는 느낌인데.. 영 안좋네요.

ころす는 어미가 す니까 이걸 お단으로 바꾸면 そ가 되죠. 그리고 이 뒤에 う를 붙이면 ころそう가 됩니다. 죽이다라는 의미에서 죽이자라는 의미로 바뀝니다. 혹은 죽여야지라는 의미가 되는겁니다. 이런 생각 하시면 안됩니다. 큰일납니다. 저는 단어의 예시를 위해... 불순한 제 머리를 탓해야겠군요. ㅂㄷㅂㄷ...

다음은 2그룹입니다. 이것도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눈을 크게 뜨시고 머리를 열고 보시기 바랍니다. 2그룹을 권유형으로 만드는 방법은 어미인 る를 없애버리고, 그 자리에 よう를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예시를 통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見る・みる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건 보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야동을 보다. 눈동자를 보다. 같은 의미로 쓰이는 보다. 라는 단어입니다. 내 머리 왜 이러지. 불순한데. 죄송합니다. 여러분. 제가 너무 불순합니다. 여하튼 저기서 る를 뗍니다. 없앱니다. 끌어내립니다. 그리고 よう를 붙이면 みよう가 됩니다.

食べる・たべる라는 단어도 봅시다. 먹다라는 단어입니다. 어미 る를 떼고, よう를 붙입니다. 그러면 食べよう가 됩니다. 먹다라는 의미가 먹어야지. 혹은 먹자. 라는 의미가 됩니다.

3그룹입니다. 3그룹은 두개밖에 없죠. 그냥 외우면 됩니다. する는 しよう로 바뀌고, くる는 こよう로 바뀝니다. 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가 해야지. 혹은 하자. 로 변하게 되고 오다라는 단어가 와야지. 혹은 오자라는 단어가 됩니다. 3그룹은 이거 뿐이니까 그냥 외우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섯번째 동사 활용인 권유형이 끝났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이 글의 덧글에 달아주시면 제가 확인하고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편하게 질문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근데 누가 질문을 할까요.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있을지 조차 모르겠는데 말이죠 ㅋㅋ...

여하튼 그러합니다. 저는 여기서 이번 강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이 아래는 SNS 연락처들입니다.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트위터 : @NIHIL_ILLUST
인스타그램 : nihil_illust
이메일 : nihil_ncunia@naver.com

일본어, 일본어 공부, 일본어 공부하기, 일본어 학습, 일본어 배우기, 기초 일본어, 동사 활용, 동사, 일본어 동사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62 어제 281 전체 1,075,456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