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11.19 22:5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22 - 동사 활용 네번째 / 명사수식형

니힐입니다. 이번 시간은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시간입니다. 이 시리즈도 22라는 숫자까지 와버렸네요. 오래걸리긴 하지만요. 천천히 천천히 공부에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일본어 공부 시간에는 동사 활용을 알아볼 겁니다. 저번 글에서는 부정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사수식형이라는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형태가 아니라 활용이 되겠군요. 이번 글은 아주 아주 아주 진짜 그냥 생각할 필요도 없이 간단하다고 미리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진짜 간단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하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명사 수식형 만들기. 진짜 아주 간단합니다. 이번 동사 활용에서는 1그룹과 2그룹. 3그룹의 활용 방법이 전부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명사수식형이라는 모습은 사전형. 그러니까 기본형과 똑같습니다. [무엇무엇하다] 라는 뜻을 가진 동사의 기본형들이 명사를 수식할 때에는 [무엇무엇할] 혹은 [무엇무엇하는]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됩니다. 아래의 카드를 보시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끝나다라는 의미를 가진「終わる・おわる」라는 동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에는「終わる時・おわるとき・끝나는 때」이런 식으로 쓰이게 됩니다. 모습도 안바뀝니다. 다만 의미가 살짝 바뀝니다. [끝나다 시간] 은 좀 이상하죠. 그래서 [끝나는 때] 혹은 [끝날 때] 라고 번역이 됩니다.

이런 활용은 모든 동사가 같습니다. 그냥 기본형을 갖다가 수식하면 됩니다. 예시를 하나 더 가져와보겠습니다.

여기 죽이다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죽이다는「殺す・ころす」입니다. 여기에 「相手・あいて・상대」라는 명사를 수식하게 만들어보자면「殺す相手」가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상대라는 단어를 수식하니까 [죽일 상대]가 되는 겁니다. 이번 강의에선 할 말이 이거 밖에 없습니다. 더 할 말이 없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동사 활용 네번째. 명사수식형 만들기 입니다. 만드는 것도 아니고 명사수식 활용하기. 가 되겠군요. 다른 강의들과는 다르게 아주 간단하니까 이번 강의는 아주 편하게 넘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본적인 동사들을 단어장처럼? 공부하는 시간이나 갖도록 해야겠습니다. 간단하게 열 두개? 열 네개? 정도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주 간단한 레벨부터 시작을 해야하니까 골라서 와야겠군요.

여기까지 니힐이었고, 저는 다음 글에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링크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일본어 공부, 일본어 배우기, 일본어, 일본어 기초, 일본어 학습, 동사 활용, 명사수식형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66 어제 281 전체 1,075,460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