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05.23 20:0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13 - 동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니힐입니다. 5월 23일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글은 20시에 업로드 됩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동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입니다. 저번 글에서 동사를 몇가지 알아봤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동사를 구별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선 동사는 무엇이고, 어떻게 구별을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사 활용은 다음 글에 다루도록 하고 이번 글은 구별만 해보도록 합시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좀 복잡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설명을 잘 따라오시면 어렵지 않게 동사에 대해서 알아가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번 강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한국어로 말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의 종류는 동사입니다. 하다. 했다. 했습니다. 하셨습니까? 같은 동사들이죠. 일본어도 이 동사가 문장의 주를 이룹니다. 이 동사만 알고 넘어가도 우리는 일본어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명사만 백날 해봐야 동사를 모른다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연습해봅시다.

동사는 어미(단어의 끝)가 う단으로 끝나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죽이다를 뜻하는 ころす. 죽다를 뜻하는 しぬ. 걷다를 뜻하는 あるく. 입다 혹은 베다를 뜻하는 きる. (한자가 다를 경우 베다 혹은 입다를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이것들이 다 동사입니다. 근데 얘들은 모양만 같을 뿐이지 규칙이 존재합니다. 규칙에 따하 세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이제부터 그것을 설명할 것입니다.

あるく.이건 걷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입니다. 이제 히라가나는 다 알 것이라고 믿고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동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동사는 총 세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구분을 해두는 이유는 문법상에서 사용하기 편하라고 해둔 겁니다.

1그룹. 2그룹. 3그룹 동사가 존재하는데, 1그룹 동사는 5단 동사라고도 부르고, 2그룹 동사는 1단 동사. 3그룹 동사는 변격동사. 라고 부릅니다. 왜 이렇게 부르는지는 다음 강의에서 제대로 알게 될 겁니다. 일단은 구별부터 합시다.


1그룹 동사는 어미가 る로 끝나지 않거나, る로 끝나지만, 어미의 앞글자가 [あ・お・う단]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예시로 단어 몇개를 보여드리자면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5단 동사라고도 합니다.

「歩く・あるく」- 걷다.
「死ぬ・しぬ」- 죽다.
「止まる・とまる」- 멈추다.

2그룹 동사는 어미가 る로 끝나면서, 어미의 앞글자가 「い・え단」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역시 단어를 몇개 보여드리겠습니다. 상 1단 동사 혹은 하 1단 동사라고도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居る・いる」- 있다. (움직이는 동물에 한해.)
「起きる・おきる」- 일어나다.
「寝る・ねる」- 자다.

3그룹 동사는 두가지 뿐입니다. 외우면 됩니다. 「する」는 하다. 「くる」는 오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변격동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때에 따라 아주 많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불규칙 동사라고도 하지요. 규칙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동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동사는 일본어 상에서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필수적으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동사가 제일 복잡할지도 모릅니다. 기초는 잘 잡아두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동사의 활용에 대해서 살짝만 알아볼 겁니다. 그럼 여러분 즐거운 공부 되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안되는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덧글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는 여기서 이번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독학 / 일본어 기초 / 일본어 배우기 / 일본어 동사 / 일본어 학습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35 어제 265 전체 1,090,008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