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 4. 9. 03:0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 요음을 알아보자

니힐입니다. 벌써 일요일입니다. 아무것도 안했는데 시간이 이렇게 흘러가네요. 뭐 시간은 시간대로 흘러가게 두고 저는 포스팅이나 할 겁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 겁니다. 이 포스팅을 하려고 표까지 만들어 왔습니다.

1편에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배우고, 2편에서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를 알려드렸고, 3편에서는 탁음과 반탁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편에선 요음입니다.

요음은 뭘까요. 요음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직접 보는 게 더 빠를 겁니다. 한 번 본 다음에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됩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둘 다 만들어 왔습니다.

감이 좋으신 분들은 설명을 하지 않아도 규칙을 발견했을 겁니다. 규칙은 간단합니다. 요음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あ행 / や행 / わ행을 제외한 모든 행의 い단에 や / ゆ / よ를 작게 붙이면 됩니다. 그러면 발음도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か행이 있습니다. 여기서 い단은 き죠. 이 き에다가 よ를 작게 만들어서 ょ를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きょ가 됩니다. き의 발음은 키이고, よ의 발음은 요입니다. 이걸 이어서 키요. 더 빠르게 쿄. 라고 읽습니다.

청음에 요음이 붙으면 청요음이라고 하기도 하고, 탁음에 요음이 붙으면 탁요음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청음이면서 요음. 탁음이면서 요음이 되는 겁니다. 반탁음도 마찬가지로 반탁음이면서 요음으로 인식을 합니다. 어때요 참 쉽죠?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저 표에는 현재에는 쓰이지 않는 요음이 존재합니다. 바로 ぢゃ / ぢゅ / ぢょ 입니다. 이 친구들은 じゃ / じゅ / じょ와 발음이 같아서 이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냥 적어둔 겁니다. 주의바랍니다.

● 요음 만들기
    - あ행 / や행 / わ행을 제외한 모든 행의 い단의 옆에 や / ゆ / よ를 작게 만들어서 붙인다.
    - 그렇게 만들어진 요음은 발음도 변한다. 요음의 발음은 야 유 요 계열로 통일된다.
    - 요음은 문자가 두개지만 음절을 따질 때에 하나의 문자로 인식한다.

● 쓰이지 않는 요음
    -
ぢゃ / ぢゅ / ぢょ는 じゃ / じゅ / じょ와 발음이 같아서 현재에는 쓰이지 않는다.

이번 편에서는 요음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왔으면 많이 온 겁니다. 처음에 탁음과 반탁음. 요음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을 이해하셨다면 여러분은 오늘 공부 성공한 겁니다. 다음 편에서는 장음과 촉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여기서 이번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일요일 잘 보내시고, 월요병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학습 / 일본어 기초 / 요음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방문자

오늘 195 어제 261 전체 1,122,758

기간별 포스트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