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12.20 21:3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28편 - 인칭 대명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니힐입니다. 17년 12월 20일 네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 많이 하네요. 지금 여기에 눈이 오고 있습니다. 눈만은 안왔으면 했는데 결국 오고야 맙니다. 제가 바라는 건 이루어지지 않고 제가 우려하는 것들만 이루어지는 정말 신기하기 그지없는 이 세상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오늘은 인칭 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나 자신을 가리키는 말과 당신을 가리키는 말, 그리고 우리 모두를 가리키거나 혹은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 말을 배워볼 겁니다. 이걸 먼저 알려드렸어야 했는데 강의 순서들이 이미 뒤죽박죽이니까 그냥 하기로 합시다. 나중에 오시는 분들에게는 편하게 정리를 해놓은 글들을 보게끔 하면 될 듯 합니다. 그러면 공부를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인칭 대명사 그것은 무엇인가

대명사란 무엇입니까. 사물이나 사물의 이름을 대신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럼 인칭 대명사는 뭡니까. 사람의 이름 대신에 그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나. 라는 단어와 너. 라는 단어들이 바로 대명사인 겁니다. 우리는 이걸 배워볼 겁니다. 옛날에 쓰였던 말들은 나중에 다루던가 여러분들이 찾아보시던가 하면 될 듯 합니다. 그럼 일단은 바로 시작합시다. 양이 좀 많을지도 모릅니다. 1인칭 대명사부터 3인칭 대명사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인칭 대명사

私・わたし
나, 저

わたしが彼を見つかりました。

일본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자신을 뜻하는 말입니다. 공손한 말이 될 때도 있고 그냥 편하게 자신을 가리키는 말이 될 때도 있습니다.

私・わたくし
나, 저

わたくしはラクス・クラインです。

와타시보다 격식을 차린 말입니다.

俺・おれ

おれは成功した。

아래의 단어와는 다르게 이 단어는 여자들이 쓰는 경우는 그냥 없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이 말은 격식이라고는 하나도 보이지 않는 표현이며, 그렇기 때문에 공적인 자리에서는 쓸 수가 없는 말입니다. 아주 친한 관계에서나 쓰는 단어. 라고 보시면 됩니다.

僕・ぼく

彼女がこの国を去った時ぼくは悲しみに落ちていた。

이 역시 남성들이 많이 쓰는 말입니다. 이건 그냥 정해져 있습니다. 남성들만 쓰는 단어였습니다. 이걸 쓰는 여자들도 있긴 한 것 같지만 저는 애니 말고는 본 적이 없습니다. 위에 있는 단어보다는 정중한 편이지만 이 단어도 공적인 자리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편하게 자신을 지칭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2인칭 대명사

君・きみ
너, 자네

きみは聖杯に選ばれた。

너, 혹은 자네라는 의미로 쓰이는 2인칭 대명사입니다. 아주 무례한 단어도 아니지만 격식이 있는 말도 아닙니다. 그냥 평범한 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お前・おまえ

おまえ...まさか...

다소 공격적인 2인칭 대명사입니다. 격식이 없는 말입니다. 키미보다 더욱 거친 말입니다. 친한 관계가 아니면 이 말은 쓰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싸움납니다.

貴様・きさま
이자식

きさま今ここで殺してやろう!

격식이라고는 개뿔 하나도 없는 아주 아주 아주 거친 말입니다. 상대에게 모멸감을 주는 말로 애니에서나 자주 나오는 말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이 말을 평소에 쓰지 않을 겁니다. 사회에서 개망하고 싶은 사람이 아닌 한에서는 말이죠. 이 말은 옛날 에도시대에는 존칭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あなた・あんた
당신

あなたは神を信じますか?

あんたは何でここにいるんだよ。

あなた는 지금까지의 모든 2인칭 중에서 가장 겸손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르는 사람에게 이 말을 쓰면 격식이 없는 사람이 됩니다. 이런 2인칭 단어들이 있지만, 보통 잘 모르는 관계거나 친한 사람이 아닐 경우에는 겸손하게 ~さん・누구누구씨라고 불러주는게 예의입니다.

あんた의 경우에는 한글자 줄어든 것일 뿐이지만 의미는 상당히 다릅니다. 손아랫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됩니다. 아주아주아주 친하지 않으면 친구 사이에서도 쓰지 않을 겁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모멸감을 준다고도 합니다. 언어의 세계는 어렵습니다.

手前・てめえ
너 이새끼

てめえ!死にてえか!

아주 무서운 말입니다. 키사마보다도 거친 말입니다. 원래는 평범한 말이었다는데, 지금은 영 위험한 말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친근함이 아주 높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 꺼내지 않는 것이 좋은 말이라고 이해하시면 아주 쉽습니다. 싸움날지도 모릅니다.

3인칭 대명사

彼・かれ
彼女・かのじょ
그녀

かれはもう負けない。

この世界を救うのはかのじょしかない。

그 혹은 그녀라는 3인칭 대명사입니다. 카레나 카노죠나 애인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카레의 뒤에 시를 붙여 彼氏・かれし라고 쓰기도 합니다.

この人・このひと
이 사람
その人・そのひと
그 사람
あの人・あのひと
저 사람
どの人・どのひと
어떤 사람

そのひとは唯一のヒーロです。

人・ひと를 方・かた로 바꾸면 정중한 말이 됩니다. 이 사람에서 이 분으로. 혹은 그 사람에서 그 분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사람저사람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이 분 저 분이라고 높여서 말하는 게 더 예의에 맞겠죠.

지금까지 배운 단어들의 뒤에 たち를 붙이면 단수에서 복수가 됩니다. ~들이라는 의미가 되는데, 보다 たち쪽이 더 겸손한 표현에 속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인칭대명사를 알아봤습니다. 역시 이런 글을 쓰면서 저도 공부가 됩니다. 누군가에게 알려주면서 되새기는 일을 하게 되기 때문이죠. 서로 공부해가는 것이니 서로에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오늘도 즐거운 공부 되시기 바랍니다. 남은 하루 잘 보내시고 모든 일이 잘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연락처

이 아래는 SNS 연락처들입니다.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트위터 : @NIHIL_ILLUST
인스타그램 : nihil_illust
이메일 : nihil_ncunia@naver.com
니힐 일러스트 블로그 : http://nihil-illust-blog.tistory.com/

모바일 게임 홍보 문의는 nihil_ncunia@naver.com

일본어 단어, 일본어 공부, 일본어 학습, 일본어 배우기, 일본어 기초 공부, 일본어 강의, 동사 외우기, 일본어 단어카드, 단어장, 일본어 품사, 일본어 형용사, 일본어 형용동사, 일본어 명사, 일본어 부사, 외래어, 일본어 외우기, 일본어 표현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102 어제 923 전체 963,997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