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10.29 06:00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19-3 일본어로 달력 읽기 2편

니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오랜만에 일본어 강의를 해볼까 합니다. 예에에에전에 19-2편을 했었죠. 달력 읽기 첫번째를 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오늘은 저번에 올리겠다고 했던 달력 읽기 2편입니다. 19편 시리즈는 시간 표기에 관련된 강의들이었습니다. 이번 강의 다음에는 동사 파트 세번째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강의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것은 달력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바로 1일부터 31일까지를 어떻게 읽는가입니다. 약간 복잡할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도 있으니 이번에도 어렵지 않게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어 카드를 만들어봤는데요. 이 카드들을 보고 표기와 발음. 그리고 뜻을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카드가 좀 크네요. (만들때 확인 안하고 올린 후에 말해본다.) 1일부터 10일까지의 발음과 표기입니다. 1일 같은 경우에 いちにち라고 읽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일부터 10일까지는 숫자 뒤에 にち라는 발음이 오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주의를 하시고 공부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나머지는 그냥 평범하게 읽으면 될까요? 그것도 아닙니다. 주의해야 할 것이 세가지 더 있습니다.

14일. 20일. 24일을 제외한 11일부터 31일 까지는 그냥 평범하게 숫자 뒤에 「にち」를 붙여도 됩니다. 즉, 24일은 「24日・にじゅうよっか」라고 읽지만 23일은 그냥「23日・にじゅうさんにち」라고 읽으면 되는겁니다. 저 위에 있는 것들만 유의하고 공부를 하면 이제 달력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1~10일 / 14일 / 20일 / 24일을 제외한 날짜들

11日・じゅういちにち
12日・じゅうににち
13日・じゅうさんにち
15日・じゅうごにち
16日・じゅうろくにち
17日・じゅうしちにち
18日・じゅうはちにち
19日・じゅうくにち
21日・にじゅういちにち
22日・にじゅうににち
23日・にじゅうさんにち
25日・にじゅうごにち
26日・にじゅうろくにち
27日・にじゅうしちにち
28日・にじゅうはちにち
29日・にじゅうくにち
30日・さんじゅうにち
31日・さんじゅういちにち

이건 질문을 할 때 많이 쓰는 단어가 될 것입니다. 몇일 이라는 의미죠. 이것도 카드로 준비해봤습니다. 카드 크기는 좀 줄여야겠네. 너무 커서 한 번에 보기가 힘들구나. 흠.. 이건 수정을 해야겠습니다.

아주 오랜만에 강의를 준비해봤는데 어떻게 이해가 될 지 안 될 지 모르겠습니다. 혹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다면 덧글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지금까지 디스커스 덧글 알림 메일을 다른걸 적고 있었더군요. 이제 알림을 잘 받을 수 있으니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본어 공부 컨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는 교재? 까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가이드라인 정도는 만들어두고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것만큼 보람찬 일은 없을 겁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은 동사 활용 세번째입니다. 동사를 지배해야 일본어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링크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일본어, 일본어 배우기, 일본어 기초, 일본어 공부, 일본어 학습, 일본어 공부하기, 기초 일본어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114 어제 923 전체 964,009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