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힐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 애니 / 일본어 위주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구경 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작업 환경 :: 윈도우 7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환경 :: 안드로이드
포스트 검색하기

날짜 2017.09.23 15:58카테고리 포토샵 놀이/패턴 디자인

니힐의 포토샵 놀이 - 패턴 디자인 일지 1편

니힐입니다. 아주 오랜만에 또 글을 남겨봅니다.

이번 글은 포토샵과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디자인을 정말 좋아합니다. 뭐 게임도 하고 애니도 보고 그림도 그리고 하고 있지만 지금 가장 심혈을 기울여서 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시도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을 해보고 싶어서 이번에는 패턴 디자인에 손을 대봤습니다. 요즘 주위를 둘러보면 패턴이 참 많더군요. 단순한 도형으로 이루어진 패턴, 그림으로 이루어진 패턴등 다양한 패턴이 있죠.

그 패턴들을 보니 도전해볼 가치가 있어보여서 요즘 신나게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패턴 디자인 자체에는 별 게 없습니다. 중요한 건 반복이기 때문이죠. 물론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사람들이 원하는 모양이나 그림이 그려진 패턴을 만드는 것이겠죠. 하나의 패턴으로 다양한 물건에 쓰이거나 또 다른 디자인에 쓰이는 등의 현상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야겠습니다. 저는 종이에 끄적이는 낙서를 가지고 패턴을 만드는 시도를 해봤습니다. 아주 종이나 상관 없습니다. 그냥 종이에 낙서를 합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낙서를 보니 연관되는 게 있더군요. 해골과 뼈 그리고 왕관. 저는 어이없게도 디아블로 3하던 때 잡았던 보스인 레오릭 왕을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이 낙서들로 디자인을 짜보기로 했죠. 스캐너가 있긴 하지만 귀찮기 때문에 어플을 이용해서 컴퓨터로 낙서를 옮겼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됩니다.

스캔한 이 낙서를 이제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제부터는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이 필요합니다. 잘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우스로 이미지를 이리 저리 움직일 수만 있다면 여러분들도 얼마든지 패턴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강의 같은 건 아니니까 그냥 넘어가도록 하죠. 여기에 색을 넣어봅시다.

저는 포토샵을 이용했습니다. 배경을 지우고 색을 대충 넣어줬습니다. 낙서 수정도 하고 말이죠. 이렇게 만든 세가지의 그림들은 이제 디자인의 패턴에 쓰일 겁니다. 이 친구들을 이리 저리 움직이면서 배치를 해봅시다.

이렇게 배열을 해봤습니다. 좌우측 사이드는 반복이 되야하니까 이어지게끔 잘라놨습니다. 나머지는 그냥 생각 없이 대충 움직여서 꾸민겁니다. 배경은 검은색 계열로 맞추고 밋밋하니까 하얀색 점선을 이용해서 꾸며봤습니다. 이게 패턴의 완성입니다. 이걸 패턴으로 저장하고 아무 도형이나 그려놓고 패턴을 적용하면 아래처럼 됩니다.

패턴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소소한 낙서 실력과 스캐너(어플 가능)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만 있으면 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쪽이 더 좋겠죠? 벡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니까 크기를 줄였다가 늘려도 이미지가 안깨집니다. 저는 포샵이 편해서 쓰는거고.. 일러스트도 연습을 해보고 싶긴 하네요. 앞으로도 패턴 디자인을 더 많이 해볼까 합니다. 재밌는 작업이었네요. 그럼 저는 언제 나타날지 모르겠지만 다음 글에서 봅시다.


링크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포토샵, 패턴 디자인, 패턴, 일러스트, 낙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구글 링크 광고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
방문자
오늘
476
어제
1,025
전체
564,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