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힐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 애니 / 일본어 위주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구경 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작업 환경 :: 윈도우 7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환경 :: 안드로이드
포스트 검색하기

날짜 2017.06.10 12:00카테고리 일상 잡다/썸네일 디자인

포토샵 초보 니힐과 함께하는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1

니힐입니다. 6월 10일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이 글은 12시에 업로드 됩니다.

이 세상엔 수많은 디자인들이 있습니다. 한 눈에 잘 보이며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기도 한 그런 디자인들. 플랫 디자인 혹은 심플 디자인이라고 많이 부르는 그런 것들이 있죠. 그 중에서도 인포그래픽이라는 분야가 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매체인데요. 우리가 지금 만들려고 하는 유튜브 썸네일이나 블로그 썸네일도 인포그래픽 디자인에 해당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저는 포샵 초보입니다. 오래 사용해왔지만 심화스러운 효과를 내지는 못합니다. 그저 남들을 따라하고 연습해볼 뿐이죠. 그러나 여러분도 초보라면 똑같이 초보인 저와 함께 썸네일 만들기에 도전해볼 수도 있을 겁니다. 저는 앞으로 다양한 썸네일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디자인들이 있으니까요.

이번글부터 간단한 디자인을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에 쓰일 수 있는 썸네일을 만들어볼 겁니다. 혹시 아이디어가 없으신 분들은 저와 함께 만들어보면서 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려보는 것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은 맨땅에 헤딩을 해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위대한 과학자들도 창조가 아니라 모방을 통해서 발명을 했습니다. 기반이 되는 무언가가 있었다라는 말이죠. 하하.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캔버스를 하나 만들어봅시다. 저는 900*900 해상도 300으로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이나 다음 검색 같은 경우엔 썸네일이 정사각형입니다.
그래서 만들 때에도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원형으로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원을 그려줍니다.

그리고 캔버스에 맞게 조정을 해줍니다. 꽉 채우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두면 심심하죠. 단색이면 아무런 재미가 없습니다.
특히나 정보를 전달하는 썸네일 같은 경우엔 더더욱 그렇죠.

이미지를 한 번 가져와봅시다. 저는 구글에서 이미지 한 장을 가져올 겁니다.

제가 좋아하는 아이유 사진을 한 장 가져왔습니다.
이 사진을 방금 만든 원 위에 두고 클리핑 마스크를 적용해 줍니다.
그러면 아이유 사진도 원형으로 변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효과를 좀 줘봤습니다. 아이유 사진 위에 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검게 칠한 다음에 불투명도를 조정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앞으로 우리가 입력할 글씨가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심심하니까 내부에 장식을 하나 더 가져다놓습니다.
원 하나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내부를 어느정도 채울 수 있는 사이즈로 만들고

채우기를 투명으로 만들고 선의 색은 흰색. 그리고 점선으로 바꿔줍니다.
점선은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창은 선의 굵기를 입력하는 칸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없는 것보다는 조금 덜 심심해졌습니다. 이제 텍스트를 입력합시다.

아이유는 예쁘다라는 텍스트를 입력했습니다. 아무데나 일단 입력해둡니다.

그리고 중앙에 오도록 정리를 해줍니다. 폰트 크기도 키워주고 설정을 해봅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끔 정리를 해야합니다. 여러분들이 만드는 썸네일이니까요.

썸네일엔 한 줄만 들어가는 게 아니죠. 저는 두 줄을 자주 사용합니다. 지금 이 글 썸네일도 두줄이죠.
그래서 한 줄 따로, 두 줄 따로 만들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레이어 스타일입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뜨죠.
여기서 저는 획과 그림자를 설정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효과입니다.

그걸 적용하고 나면 이렇게 썸네일 하나가 완성이 됩니다. 저는 직사각형 하나를 더 배치했습니다.
텍스트를 좀 기울이기도 했네요. 디자인은 방법이 여러가지 입니다. 어떻게 디자인을 하느냐에 따라
같은 소스로 만든 디자인이라도 천지차이의 느낌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우리 모두 포샵 고수가 되어봅시다.

우리가 썸네일을 만드는 이유는 블로그가 깔끔해보이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썸네일이 없는 블로그와 있는 블로그를 보면요 차이가 겁나게 많습니다. 왜냐면, 썸네일 하나만으로 정돈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썸네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해당 게시글의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런 내용을 담고 있다. 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해도 좋고 사진을 포함시켜도 좋습니다. 뭐든 표현만 하면 됩니다. 디자인은 수없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욱 연구하고 또 공부해야만 합니다. 저도 공부하고 싶은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같이 노력해봅시다.

다음 글에선 유튜브 썸네일을 한 번 만들어 봅시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invalid-file

완성본입니다. 누군가는 쓸....까요?

썸네일 / 블로그 썸네일 / 썸네일 만들기 / 포토샵으로 썸네일 / 썸네일 제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구글 링크 광고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
방문자
오늘
801
어제
1,749
전체
472,96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