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힐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 애니 / 일본어 위주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구경 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작업 환경 :: 윈도우 7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환경 :: 안드로이드
포스트 검색하기

날짜 2017.06.09 23:00카테고리 일본어 강의/단어 학습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19-1 일본어로 시간을 세어보자

니힐입니다. 6월 9일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글은 23시에 업로드 됩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이번 19편 같은 경우는 시간과 날짜에 대한 내용으로 꾸며봤습니다. 또, 파트를 나눴습니다. 19편은 얼마나 될 지는 모르겠지만 시간과 날짜에 대해서 다룰 것입니다. 한 번에 배우면 머리가 아플 수도 있고 부작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차근 차근 배워보자는 의미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이번 19편의 파트 1에선 시계를 읽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몇시간 지났다. 지금은 몇시 몇분이고 앞으로 몇초 후에 몇분이 된다. 같은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게 이번 강의의 목적입니다. 그럼 천천히 배워보도록 합시다. 발음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눈을 제대로 뜨고 공부를 해봅시다.

첫번째는 ~시 ~분 ~초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은 시간을 세는 단위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시간 단위는 「時・じ」입니다. 분 단위는 「分・ふん」입니다. 초를 세는 단위는 「秒・びょう」입니다. 시 분 초 한자는 저렇게 쓰고 읽을 때에는 저렇게 읽습니다. 단위를 알아봤으니까 이제 본격적으로 시간을 세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1시부터 12시

「一時・いちじ」= 1시
「二時・にじ」= 2시
「三時・さんじ」= 3시
★「四時・よじ」= 4시
「五時・ごじ」= 5시
「六時・ろくじ」= 6시
★「七時・しちじ」= 7시
「八時・はちじ」= 8시
★「九時・くじ」= 9시
「十時・じゅうじ」= 10시
「十一時・じゅういちじ」= 11시
「十二時・じゅうにじ」= 12시

「何時・なんじ」= 몇시

1시부터 12시까지는 저렇게 쓰고 저렇게 읽습니다. 저는 한자로 표기를 했는데 숫자로 써도 됩니다. 아니 숫자로 더 많이 쓸 겁니다. 한자공부를 좀 해보자는 의미로.. 저렇게 적긴 했는데 숫자로 써도 무방합니다.「一時」가 아니라 「1時」라고 적어도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주의를 해야 할 것은 4시와 7시. 그리고 9시입니다. 일본어에서 4와 7, 9는 두가지로 읽습니다. 그러나 시간을 읽을 때에는 위에 적혀있는대로 발음해야 합니다. 「四時」를 그 누구도 「よんじ」「しじ」라고 읽지 않습니다. 4시는 「よじ」 7시는 「しちじ」 9시는 「くじ」라고 읽습니다. 이는 규칙입니다.

몇시인지를 물을 때에 몇시라는 단어는 「何時・なんじ」입니다. 여기서 「何」이라는 한자는 앞으로도 자주 보일 건데요. 알 수 없는 무엇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요일을 몰라서 물어볼 때엔 「何曜日・なんようび」라고 하는 것처럼 시에도 저렇게 적용합니다.

◆1분부터 60분

★「1分・いっぷん」= 1분
「2分・にふん」= 2분
★「3分・さんぷん」= 3분
「4分・よんぷん」= 4분
「5分・ごふん」= 5분
「6分・ろっぷん」= 6분
「7分・ななふん」= 7분
「8分・はちふん、★はっぷん」= 8분
「9分・きゅうふん」= 9분

「10分・じゅっぷん」= 10분
「20分・にじゅっぷん」= 20분
「30分・さんじゅっぷん」= 30분
「40分・よんじゅっぷん」= 40분
「50分・ごじゅっぷん」= 50분

「何分・なんぷん」= 몇분

※ 일본에서도 30분은 반이라고도 부른다. 「半・はん」

분을 나타낼 때에는 다소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글자를 잘 보고 외워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발음의 변화입니다. 원래 「分」은 「ふん」으로 발음이 되는데, 「っ」나 「ん」뒤에 오게 되면 「ぷん」으로 발음을 합니다. 그래서 2분, 5분, 7분은 정상적으로 「ふん」이라고 발음이 됩니다. 10단위로 읽을 때에도 강하게 발음이 되서 「ぷん」으로 발음합니다.

그리고 10단위의 표현을 보면 「じゅう」가 아니라 「じゅっ」인데요. 여기서 「ゅ」를 빼고 「じっ」으로 읽기도 합니다. 단, 27분이나 31분 처럼 10단위가 아닌 때에는 그렇게 읽지 않고 일반적으로 숫자를 셀 때처럼 읽습니다.

◆1초부터 60초

초를 세는 표현에는 별로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위의 분을 세는 표현처럼 발음의 변화도 없고 1초는 이치뵤. 34초는 산쥬욘뵤 이런식으로 읽기 때문에 그냥 읽으면 됩니다. 초를 몰라서 물어볼 때에는 몇초라는 표현을 쓰고 「何秒・なんびょう」라고 표기하고 읽습니다.

◆예문

◇今は何時ですか。
= いまはなんじですか。/ 
지금은 몇시입니까?

9時36分です。
= 午後
くじさんじゅうろっぷんです。 / 오후 9시 36분 입니다.

※ 오전은 「午前・じょぜん」 오후는「午後・ごご」

이번에는 번외로 시계를 보고 시간을 말하는게 아니라 몇시간 지났다. 라고 할 때 쓰는 표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는 이미 숫자를 알고 있으니까 그걸 그대로 적용해서 이 단위에 붙여서 읽기만 하면 됩니다. 단위는 「時間・じかん」입니다. 또, 몇시간에 해당하는 표현은 「何時間・なんじかん」입니다.

◆예문

◇勝利するまで後2時間のこりました。
= しょうりするまであとにじかんのこりました。/ 승리하기까지 앞으로 2시간 남았습니다.

글이 좀 길어진 것 같군요. 그래도 내용은 별거 없습니다. 발음 주의하시고 입으로 따라 읽으면서 외워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강의만 잘 넘어가신다면 여러분은 이제 시간을 어렵지 않게 표현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이제 달력을 건드려 볼 겁니다. 월 단위를 세는 방법과 요일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독학 / 일본어 학습 / 일본어 배우기 / 일본어 기초 / 시간을 일본어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구글 링크 광고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
방문자
오늘
615
어제
708
전체
530,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