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힐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 애니 / 일본어 위주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구경 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작업 환경 :: 윈도우 7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환경 :: 안드로이드
포스트 검색하기

날짜 2017.05.28 14:00카테고리 일본어 강의/문자 학습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16 - 가타카나 심화편

니힐입니다. 5월 28일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잠이 안오는군요. 방금 예약을 올려두고 하나 더 작성하는 중입니다. 이 글은 14시에 업로드 됩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이번 강의는 오랜만에 문자 파트로 돌아왔습니다. 가타카나 심화편이라는 이름으로 강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제 다들 히라가나나 가타카나를 읽을 줄 아실건데, 오늘 다시 가타카나를 다루는 이유는 보강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설명하지 않았던 것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금 돌아왔습니다. 그렇다고 하나 하나 다시 하는 건 아니고, 간단하게 추가만 할 겁니다.

가타카나는 예전에는 공문서에 쓰였다고 하지만, 여즘에는 쓰이지 않고있죠. 외래어를 말할 때. 외국어 발음을 표기할 때에만 사용을 하고 있고 때로는 단어를 강조할 때에 가타카나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타카나는 외래어와 외국어 쪽에 특화되어 있는 문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냥 그렇게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가타카나의 발음이 아닌 다른 발음들을 오늘 배워볼 겁니다.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올 수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천천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것은 두가지입니다. 오십음도에서 모음으로 취급하는(사실 모음은 없는 게 맞습니다.) ア행의 다른 사용법을 알아볼 것이고, ウ에 탁점에 붙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습니까? 그걸 알아볼 겁니다.

그 전에 워밍업을 한 번 해볼까요.

가타카나의 요음에는 히라가나에는 없는 형태들도 가득합니다. 아래에 알려드릴 형태들도 요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지금 알아볼 두가지의 요음을 봅시다. 요음은 본래 い단에 や행이 붙어서 만들어지는 발음을 말합니다. 근데 지금 알아볼 녀석들은 え단이기도 하고 う단이 있기도 하죠.

이 녀석들은 영어 발음을 보다 잘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녀석들입니다. デュ와 フュ는 어떤 단어에 쓰일까요? 읽는 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듀. 그리고 휴. 라고 읽습니다. フュ의 경우에는 ヒュ와 발음이 같은데, 굳이 만든 이유는 영어에 가깝게 하려고 한 것이라나 뭐라나 그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유까지는 몰라도 됩니다. 이런 게 있다. 그리고 쓰인다. 라는 것만 알면 됩니다.

◆デュ가 들어가는 단어

「デュエル / 듀얼」= 유희왕에 자주 나오는 단골 단어죠. 듀얼. 전쟁? 그런건데 여기에도 듀가 들어갑니다. 또 있습니다. 「デュオ / 듀오」= 솔로 듀오 트리오 할 때의 그 듀오입니다. 듀오 하니까 떠오르는데 듀엣은 어떨까요. 「デュエット」라고 표기합니다. 공작을 영어로 듀크라고 하죠 그것도 「デューク」이렇게 표기합니다. 장음이 있습니다. 듀-크라고 읽으면 됩니다.

◆フュ가 들어가는 단어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자주 나오는 단어인 퓨전. 드래곤볼에서도 나왔었죠. 이 단어는 어떻게 표기할까요. 당연하게도 「フュージョン」휴가 들어갑니다. 미래를 의미하는 단어인 퓨쳐는 어떨까요. 「フューチャー」들어갑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흔히들 모음이라고 말을 하는 아행. 가타카나의 아행의 경우에는 다른 활용법이 존재합니다. 발음을 만들 때에 사용하는데요. 알아보도록 합시다. 어떻게 하는 것인지 말입니다. 간단합니다. 바로 작게 표기하는 겁니다. 물론 작게 표기한다고 해서 혼자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문자와 함께 쓰입니다. 요음 처럼 말입니다. 구조가 비슷합니다. 아래를 한 번 보도록 합시다. 간단한 단어들을 소개하겠습니다.

◆ア를 작게 표기

「ファイア」= 파이어. 불입니다.
「ファイト」= 화이팅! 할 때의 그것입니다.
「ファイル」= 컴퓨터 파일 할 때의 그 파일입니다.

대체적으로 ファ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 같습니다. 거의 ファ일 겁니다. 화라고 읽으면 됩니다.

◆イ를 작게 표기

「ディオ・ブランドー」=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나오는 디오 브란도. 아니 이건 인명이네. 하하하. 넘어갑시다!
「フィギュア」= 피겨 스케이팅이나 장난감 피규어를 표기할 때 이렇게 표기합니다.
「アイスティー」= 아이스티. 시원한 그 음료를 말합니다.

ディフィ는 ティ라고 발음하면 됩니다.

◆ウ를 작게 표기

「ドゥバイ」= 두바이입니다.
「トゥナイト」= 투나잇.

두나 투가 있는데 그렇게 많지는 않네요. 나올 때마다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가타카나에서 외울 것이라고는 장음의 위치 정도 되겠습니다. 쓸 줄은 알잖아요 다들.

エ를 작게 표기

「ウェブ」= 인터넷을 말하죠. 웹입니다.
「シェフ」= 셰프! 얼마전까지 이들이 주목되었었죠.
「ジェネレーター」= 발전기. 제네레이터입니다.
「チェンジ」= 체인지! 라는 단어죠. 드래곤볼에 기뉴가 떠오르는군요.
「フェイク」= 속임수를 뜻하는 훼이크입니다.

찾아보면 더 많은데 굳이 찾아볼 필요는 없고, 이런 게 있으니까 이렇게 읽으면 된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각각 웨, 셰, 졔, 쳬, 훼라고 발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진 표기법이니까 최대한 영어스럽게 읽으면 될 것 같네요. 물론 일본어라는 건 달리지지 않습니다.

オ를 작게 표기

「ウォー」= 전쟁. 워입니다.
「ウォーター」= 물. 워터입니다.
「フォーマット」= 포맷. 형식이나 형태를 뜻합니다.

워, 훠라고 발음하면 되는데 스마트폰을 일본어로 발음하면 참 웃깁니다. 겁나게 어렵습니다. 얘들은 혓바닥이 왜 이런지 진짜 모르겠습니다. 언어를 따라가는건가... 「スマートフォン / 스마트폰」스마-토훤 이 되는건데, 제대로 읽기 참 힘드네요.

여기까지가 모음의 또 다른 활용 방법이었습니다. 사실상 조합만 하면 다른 발음들도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쓰이는 것과 쓰이지 않는 것들이 있죠. 그건 추가로 알아가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붙일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것은 조합만 한 것이지만, 지금 알려드릴 녀석의 경우에는 진짜로 만들어진 녀석입니다. v 발음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녀석인데 지금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バ행이 자주 쓰이는 중에 있습니다. 사실상 같이 쓰이고 있지만 서로 같은 발음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알려드립니다. 있다는 건 알아야 합니다.

발음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ウ에 탁점을 붙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가 아니라 부라고 발음합니다. 물론 b보다는 v에 가까운 부입니다. 그리고 ア・イ・エ・オ를 작게 붙이면 만들 수가 있습니다.「ヴァ / va」「ヴィ / vi」「ヴ / vu」「ヴェ / ve」「ヴォ / vo」이렇게요. 만들어진 이 행은 ヴァ행이라고 부릅니다.

이 상태에서 요음도 만들 수 있습니다. ヴ에 「ヤ・ユ・ヨ」를 붙이면 됩니다. 그러면 「ヴャ / vya」「ヴュ / vyu」「ヴョ / vyo」이렇게 만들어집니다. 어떤 단어에 쓰이는지 같은 건 이야기 하지 않을 겁니다. 너무 많습니다. 그냥 이런 표기도 가능하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천천히 공부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어차피 히라가나를 중점으로 배울 것이고, 문법. 단어를 알아야 하니까요. 부수적인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번 강의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길기만 할 뿐이지 규칙 자체는 간단합니다. 그냥 저래 읽으면 되니까요. 다음 강의는 뭘 가져올까요. 동사에 대해서도 더 알아야 하고 다른 표현에 대해서도 좀 건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잘 생각을 해서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봅시다. 니힐이었습니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학습 / 일본어 배우기 / 일본어 기초 / 가타카나 / 일본어 독학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구글 링크 광고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
방문자
오늘
800
어제
1,749
전체
472,968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