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힐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게임 / 애니 / 일본어 위주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구경 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작업 환경 :: 윈도우 7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환경 :: 안드로이드
포스트 검색하기

날짜 2017.05.27 10:30카테고리 일본어 강의/문법 학습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15 - 동사 활용 1 - 존경표현

니힐입니다. 오랜만입니다. 5월 27일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25일에 예비군을 갔다왔고 바로 뻗어서 자고 일어나니 26일 아침이었습니다. 어제는 또 일부러 쉬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에야 포스팅 하나를 오랜만에 남깁니다. 이 글은 10시 30분에 업로드 됩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일본어 기초 공부입니다. 오늘의 공부는 동사에 대해서입니다. 다른 많은 품사들도 있지만 동사는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동사부터 건드리는 겁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동사의 활용에 대해서인데요. 동사는 다양한 형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동사인 이유는 변하기 때문입니다. 동사의 동자는 動(움직일 동)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알아서 변합니다. 우린 그걸 외워야 합니다. 이것만 외우면 우리는 일본어의 50% 아니. 그 이상. 80%를 먹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규칙만 알면 일본어 배우는데에 편한 길이 열릴 겁니다. 물론 외우는 건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저는 도와드릴 뿐. 외우게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나의 형태를 먼저 알아볼 겁니다.

저번 강의에서 동사의 종류를 알아봤죠. 그리고 우리는 그걸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정도가 되었다는 가정하에, 진행을 하겠으나 아직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종류를 나누는 방법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고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강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세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쓰임새에 따라서 나눈 건데요. 한 번 다시 보도록 합시다. 동사는 1그룹 동사부터 3그룹 동사까지 존재합니다. 1그룹 동사는 5단 동사라고 말하고 2그룹 동사는 1단 동사라고 말합니다. 3그룹 동사는 변격돋사라고 부릅니다. 이게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걸 알아볼 겁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5단 동사는 음, 이런 단어가 있다고 합시다. 「切る・きる / 베다」이 단어는 다양하게 변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다양하게요. 1그룹 동사는 모습이 다양하게 변합니다. ます형이 되면 きります가 됩니다. 부정형이 되면 きらない가 됩니다. 권유형이 되면 きろう가 됩니다. 가정형이 되면 きれば가 됩니다. 그리고 사전형은 きる죠. 어떻습니까. る가 らりるれろ로 전부 변하죠. 그래서 5단 동사라고 합니다.

1단 동사 같은 경우에는 약간 복잡한데 아래를 봅시다.





가 있죠. う단을 기준으로 る앞에 い단이 오면 상 1단. え단이 오면 하 1단이라고 부릅니다. 그냥 그 뿐입니다. 그래서 「寝る・ねる / 자다」는 하 1단 동사고, 「着る・きる / 입다」는 상 1단 동사입니다. 예. 그냥 이렇습니다. 3그룹이 변격동사라고 불리는 이유는 불규칙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나옵니다.

예외로, 2그룹 형태인데 1그룹으로 적용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그 친구들은 예외 1그룹 동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이 친구들은 구별하는 방법이 딱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나중에 알려드릴 겁니다. 천천히 말이죠. 그럼 아래에는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저번 글에서 사용했던 이미지입니다. 순서대로 1그룹. 2그룹. 3그룹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동사의 종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알아봤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동사의 활용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아주 다양한 형태로 변화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동사죠. 하나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동사의 기본적인 형태를 사전형 / 기본형이라고도 합니다. 아무런 변화를 거치지 않은 상태. 그 상태를 사전형이라고 하는데 사전형의 경우에는 했다. 잤다. 죽었다. 같은 반말입니다. [殺した・ころした / 죽였다] 반말이죠. 이걸 존경표현으로 만들어볼 겁니다. ます형이라고 하는 형태입니다. 아래를 봅시다.

동사의 모든 변형은 각 그룹에 따라 다릅니다. 그걸 이제부터 잘 보셔야 합니다. 일단 사전형이 ~하다. 같은 뉘앙스였다면, ます형은 ~합니다. 같는 뉘앙스가 됩니다. 존경표현이 된다는 것이죠.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 전에, 아래에 있는 이미지 보고 가겠습니다. 어미와 어간에 대한 설명입니다.

たたかう라는 단어로 예를 들었습니다. 싸우다라는 의미의 단어이고, 위에 이미지를 보면 슬래쉬(/)로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어미는 단어의 끝 문자를 말하고, 어간은 그 앞의 문자들을 말합니다. 앞으로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어미라는 단어가 많이 나올 겁니다. 앞으로 잘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그룹의 변형

1그룹의 경우에는 어미를 い단으로 바꾸고 뒤에 ます를 붙입니다. 그러면 어미가 ます가 되겠죠. 예를 들어봅시다. 「殺す・ころす / 죽이다」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す는 う단이니까 い단인 し로 바꾸고 그 뒤에 ます를 붙이는 겁니다 그러면 「ころします」가 됩니다. [죽입니다] 라는 의미로 변하게 되죠.

2그룹의 변형

2그룹은 간단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2그룹은 어미가 る로 끝나는 동사들입니다. 무조건입니다. 어미 る를 없애고 그 자리에 ます를 붙입니다. 그러면 ます형이 됩니다. 「寝る・ねる / 자다」라는 단어가 있으면 어미를 る에서 ます로 바꾸면 「寝ます・ねます / 잡니다」로 바뀌게 됩니다.

◆3그룹의 변형

더 간단합니다. 두 개밖에 없잖아요. 외우면 됩니다. する는 します라고 바꾸면 되고 くる는 きます라고 바꾸면 됩니다. 세상에 아주 간단하죠. 3그룹 동사는 앞으로도 이런식으로 바뀝니다. 지들 마음대로. 그래서 변격동사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ます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의 강의를 통해서도 동사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알아볼 겁니다. 이건 알고 넘어가야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오늘의 강의를 통해서 존댓말을 하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동사를 활용해서 뭔가를 조금이라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실력은 더 늘어날 겁니다. 그러니 밝은 마인드로 공부를 계속 해 나아가시길 소원합니다.

저는 여기서 이번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글에서 봅시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독학 / 일본어 동사 / 동사 활용 / 일본어 배우기 / 일본어 기초 / 일본어 학습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메뉴
공지사항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
방문자
오늘
384
어제
1,737
전체
606,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