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안녕하세요. 니힐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들을 담아놓은 제 일상의 영역입니다. 볼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천천히 구경하시다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의 안내사항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이 블로그는 PC에서 볼 때 더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이 블로그의 주제는 애니메이션, 게임, 일본어, 그림으로 크게 4가지입니다. 다른 것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편리함을 위해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포스트 검색하기
포스트
작성된 시간 2017.04.19 16:32

니힐의 일본어 기초 공부 - 일본어 숫자 세기

니힐입니다. 자고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바로 컴 키고 포스팅 남깁니다.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것은 이론어 공부입니다. 오늘도 신나게 천천히 공부 한 번 해봅시다. 공부를 하는 것도 좋지만 한 번에 대량의 정보를 머릿속에 넣는 것도 효율이 그닥 좋지는 않으니 적당히. 얻어가는 것이 있을 만큼만 공부해봅시다. 단어 하나만 외워도 여러분의 공부는 성공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오늘은 숫자를 배워볼 겁니다. 간단한 숫자를 말이죠!

일본어를 하면서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있다고 하면 숫자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숫자. 어떻게 쓰고 읽는지 우리 한 번 배워보도록 합시다. 1부터 1억까지 준비해봤습니다. 그 이상의 수도 있긴 하지만 잘 쓰이지 않으니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독자적인 공부도 좋은 선택입니다.

우리나라에도 기수와 서수가 있죠. 일본에도 마찬가지로 기수와 서수를 나눕니다. 일 이 삼 사... 혹은 하나 둘 셋 넷 이렇게요. 가장 먼저 기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히라가나도 배웠으니까 발음은 천천히 생략을 해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기수로 세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1부터 10만 알면 99까지 어렵지 않게 셀 수 있습니다. 우리도 말 할 때 숫자에 규칙이 있죠. 십. 이십 삼십. 이런식으로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0부터 10까지의 숫자입니다. 중간 중간에 읽는 방법이 두개인 것이 있는데, 첫째로 4는 발음이 죽음과 같다고 해서 잘 쓰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도 엘리베이터 같은 곳을 보면 4라고 안 적혀있고 F라고 적혀 있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し보다는 よん이라고 더 많이 읽습니다.

7 같은 경우에는 死地와 발음이 비슷해서 なな라고 더 많이 읽기도 한답니다. 어느 쪽이든 맞는 표현이긴 하지만 가려가면서 쓰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숫자 자체만으론 어떻게 써도 자유지만 특정 단어에 숫자가 쓰일 때에는 이미 정해진 발음이 있으니 주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하나 하나 배워볼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서수를 한 번 알아봅시다. 역시 하나부터 열까지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할 거리는 딱히 없..네요.

이 표현들은 우리 나라에 하나 둘 셋 넷... 과 같은 표현이고, 무언가를 셀 때에도 사용을 하긴 하지만, 일본에는 뭔가를 세는 단위가 너무 많아서 나중에 따로 공략을 해야 할 정도입니다. 물건을 셀 때에는 일단 기본적으로 위의 단어들 중에서 ひとつ나 ふたつ는 같지만 さんこ, よんこ 등의 표현을 더 많이 씁니다. 복잡하니까 나중에 알아봅시다.

발음에도 변화가 생기고, 단위도 다르고. 역시 나중에 알아보는 게 이득일 듯 싶습니다.

그럼 이제는 10 다음의 숫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부터 억까지 준비를 했습니다. 역시 규칙이 있으니까 특정 단위만 알아도 1부터 99999999까지의 숫자를 말하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제대로 외우기만 한다면요. 그럼 십에서 백까지의 숫자입니다. 십의 단위로만 표를 작성했습니다.

멋지게 한자로 쓰려고 했으나, 아무래도 발음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그만 두었습니다. 위와 같은 규칙으로 99까지 흘러갑니다. 12는 쥬니 34는 산쥬욘. 88은 하치쥬하치. 이런식으로요. 몇십년은 난쥬넨. 이런식으로 읽고 표기하시면 되겠습니다. 세세한 숫자들을 다 다루는 것은 시간도 부족하고 굳이 그럴 필요도 없으니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덧글로 질문 바라겠습니다.

계속해서 알아봅시다. 백에서 천까지의 숫자입니다. 점점 커집니다.

10 단위들은 발음의 변화가 없지만 100의 자릿수에는 이제 발음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300 / 400은 ひゃく가 아니라 びゃく로 발음을 하면 되고, 공통점이라면 앞글자가 ん이라는 점입니다. 몇백을 의미라는 난뱌쿠도 햐쿠가 아니라 뱌쿠죠. 600과 800은 ろく / はち가 아니라 ろっ / はっ으로 바뀌고 ひゃく가 ぴゃく로 바뀝니다. 이 점만 주의하시면 100의 자리도 어렵지 않게 마스터 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 특유의 발음 변화 규칙 때문인데 이는 천의 자리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봅시다.

3000 / 4000에 발음 변화가 있습니다. せん이 ぜん으로 변하는거 주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6000 같은 경우는 600과 달리 발음의 변화가 없습니다. 8000은 せん은 그대로고, はち가 はっ으로 변합니다. 몇천을 의미하는 난젠도 센이 아니라 젠이죠. 발음의 변화는 여기까지 입니다. 만 단위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 이상의 숫자에 변화가 있을지 없을지 저도 모릅니다. 공부를 해봐야...

만 같은 경우에는 그냥 만이라고 하지 않고 이치만이라고 합니다. 천도 간혹 잇센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더군요. 규칙 복잡합니다. 너무 가끔 헷갈리는 게 있으니까 주의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만에서 억까지입니다. 억도 이치오쿠라고 합니다. 그 다음은 니오쿠겠죠. 여러분은 사실상 오늘 배운 숫자로 인해서 9999억 9999만 까지의 숫자를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수와 서수는 11 이상의 숫자는 같은 발음이니까 그대로 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응용 한 번 해볼까요?

2015674는 뭘까요. 이백일만오천육백칠십사 생각해봅시다. にひゃくいちまんごせんろっぴゃくななじゅうよん이 되겠습니다. 길다. 힘들다. 헷갈리죠 저렇게 길면 그래서 우리는 한자를 배워야됩니다. 여러분. 일본어는 한자를 배워야 알아보기 쉽게 쓰고 읽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한자를 마스터하는 그 날까지 일본어 공부 계속 합시다.


강의 여기까지 입니다. 상당히 자료가 많은데 천천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한 번에 많이 공부하시면 손해에요. 다 까먹습니다. 천천히 천천히 합시다. 마음을 가다듬고 천천히 하는 겁니다. 그럼 저는 다음 글에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니힐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봅시다. 혹 이해가 안가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덧글에 적어주시면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아니면 알고 싶은 표현이라든지 적어주시면 다음 강의에서 다뤄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요. 하하.

없겠지. 그냥 즐거운 공부 되세요. 요점 정리는 없습니다. 표가 요점입니다. 고생하십쇼.


플리커에는 매일 매일 다양한 그림이 업로드 됩니다.

커미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당 단돈 5000원입니다.
판타지나 히어로 위주로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체 보면 답 나옵니다.

일본어 / 일본어 공부 / 일본어 기초 / 일본어 배우기 / 일본어 숫자

이 글은 CC BY-SA 2.0 KR를 따릅니다.
페이지 탐색
공지사항
방문자

오늘 102 어제 923 전체 963,997

메뉴
카테고리
기간별 포스트 현황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여흥과 심심함을 해소해드렸다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